[융합과학부] 수퍼인텔리전스와 블럭체인 (SuperIntelligence & BlockChain)

행정실 2018-12-18 9

Speaker: 최중인 교수(융합과학기술대학원)

Date & Time: 2018. 12. 18.(화), 17:00

Where: 융대원 D-122호

Abstract

사물인터넷, 빅데이터 그리고 인공지능 기술의 비약적 발전을 보면 수퍼인텔리전스 출현가능성이 점점 가시화되고 있다. 이는 인간의 지능을 넘어선 신의 탄생을 의미하며 이에 대한 인간의 대응 방법은 적응 아니면 독립일 것이다. 수퍼인텔리전스로 부터의 독립의 한 방법은 탈중앙화를 통한 공존으로서 최근 등장한 블럭체인기술에서 그 해답을 한번 찾아보기로 한다.
비트코인 가격의 폭락을 보면서 이를 뒷바침하는 블럭체인은 과연 투기 버블을 조장하는 기술적 환상인가 아니면 미래를 책임질 기술적 혁신인가? 2018년 미국에서 프로그램 개발자 연봉 순위에서 딥러닝을 제치고 1위를 차지한 블럭체인, 대부분의 산업분야에서 블럭체인 기술과의 접목이 시작되고 있으며, 현재 활용 분야의 전부라고 생각하는 가상화폐는 향후 전체의 8% 정도로 줄어들고 물류, 의료, 에너지 등 대부분의 주요 산업분야로 확대될 것이라는 전망 이다. 이러한 예견은 블럭체인의 수퍼인터넬전스의 대응기술로서 미래 역할 이전에 지금 당장 진지한 관심을 가지고 시작해야 할 동기를 부여할 것이다.

Biography

최중인 교수는 서울대학교 공과대학 및 동대학원을 졸업하고 미국 MIT에서 핵공학 박사학위를 받았다. 전공은 제어공학이다. 현재 차세대융학기술원 에너지블럭센터 센터장 및 서울대 융합대학원 지능형융합전공 겸직교수로 근무하고 있다.
- 주요경력으로는 가천대학교 전기공학과 에서 20년 재직했고 MIT, ABB 연구원 및 UCLA 방문교수를 지냈고 국제 XML기술위원회 위원장 및 다수의 학회 이사를 역임했다. 음성인식 벤처기업 보체웹대표이사를 역임핵고, 대한민국 벤처대상 및 에너지효율화 산업포장을 수상했다.
- 현재 관심 연구분야는 에너지 및 물류분야 빅데이터, 인공지능 및 블럭체인을 연구중이다.

 

초청자 : 융합과학부 지능형융합시스템전공 박재흥 교수(park73@snu.ac.kr)
 

  • 등록된 첨부파일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