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융합과학부]대한민국 산업혁신의 열쇠: 산업지능 (AI for Industries)

Speaker: 설원희 교수

Date & Time: 2018. 12. 11.(화), 17:00

Where: 융대원 D-122호

Abstract

대한민국은 GDP로 보면 세계 12번째로 큰 나라이고, 제조업이 GDP에 기여하는 부분이 30%로서 OECD국가 중에 1위 수준입니다. 우수한 ICT 인프라와 시장, 그리고 관련 기술력이 확보되어 있고, ICT를 통한 산업혁신을 선도하고 선순환적으로 성장하는 산업생태계의 경험치를 보유하고 있습니다. 그런데 최근 우리경제는 구조적인 문제에 직면하며 성장잠재력이 약화되고 있습니다. 주력산업의 부진속에 신산업을 대응하는 규제 혁신의 지연으로 미래 먹거리 발굴이 지체되고 있습니다.
AI가 각 산업에, 더 크게는 나라경제에 얼마만큼의 영향을 미칠까를 정확하게 평가하고 예측하기는 어렵습니다. 하지만 여러 보고서들이 긍정적이고 전방위적인 영향을 미친다는 결과를 발표하고 있습니다. 예를 들면, 엑센추어(Accenture)의 최근 보고서에 의하면 2035년까지 12개 선진국을 분석했더니 AI를 적극 활용했을 때 경제성장률이 2배 정도 늘어난다고 예상하고 있습니다.
산업지능 (AI for Industries)은 인공지능 기술 및 노하우를 산업영역에 적용하여 가치창출, 생산성향상 및 통찰력 발견 등 인공지능기술의 활용을 의미합니다. 여기서 중요한 부분은 경제규모가 우리나라보다 훨씬 큰 미국, 중국, 일본 등은 AI의 산업적용에 있어서도 적극적이기에 대한민국이 기확보한 AI관련기술, 산업인프라, 인력 등이 무엇인지 정확하게 파악할 필요가 있고, 선택과 집중을 통해서 어떠한 새로운 기회로 활용할 수 있을지 지혜가 필요한 시점입니다.
결론적으로 산업데이터 기반의 플랫폼 구축과 더불어서 이를 활용 연계할 수 있는 산업지능 고도화, 그것을 뒷받침하는 산업기술 R&BD 전략화, 환경구축과 정비가 필요한 시점이며 기업들은 당면한 산업문제 해결은 물론 기업가치 상승의 새로운 기회가 될 것으로 기대합니다.

Biography

現 산업통상자원 R&D전략기획단 산업융합 Managing Director
現 서울대학교 융합과학기술대학원 객원교수
現 금융위 성장전략펀드 운영위원회 위원장

前 SK텔레콤 신규사업부문장
前 SK텔레콤 플랫폼연구원장
前 Helio 대표이사
前 BRV Venture Partner

 

초청자 : 융합과학부 지능형융합시스템전공 박재흥 교수(park73@snu.ac.kr)

2018-12-1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