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사선융합의생명

Biomedical Radiation Sciences

전공소개
연구실
수업

연구실 소개

나노분자화학영상 연구실

| 김상은 교수 | bioimaging.or.kr

나노분자영상을 이용하여 신약후보물질 등의 약동학 연구 및 proof of target, proof of mechanism, proof of efficacy 등의 약력학 연구, 질병기전 연구, 이미징바이오마커 개발 연구 등을 수행합니다. 주요 연구분야는 질병기전 이미징바이오마커 개발, 질병/표적 특이 나노분자프로브 개발, 나노분자영상기반 전임상 및 임상시험 기술 개발, 신약탐색 및 개발을 위한 나노분자영상 플랫폼기술 개발 등입니다.

연구분야: Nanomolecular Imaging, Nanomolecular Chemistry

연구실 상세정보 >

의생명영상컴퓨팅 연구실

| 김종효 교수 | bicl.snu.ac.kr

의생명 연구분야에서 영상기술은 생체조직의 시공간적 활동정보를 비침습적으로 제공하는 유일한 수단으로서 신약과 신치료법 개발뿐 아니라 환자진료에 널리 이용되고 있습니다. 그러나 기존 기술은 방사선 노출, 잡음, 왜곡 등으로 충실한 정량적 정보를 제공하는데 한계가 있습니다. BICL에서는 X-ray, CT, MRI, 초음파 등 의료영상장비에서 성능을 혁신시킬 수 있는 고성능 영상 컴퓨팅기술을 개발하며, 이를 통해 얻은 대량 데이터에서 환자진료에 유용한 바이오마커를 추출하는 과정을 고속, 자동화시킴으로써 대규모 집단 임상연구에서 정량적 객관적 지표를 수립하는 것을 가능하게 하는 핵심기술을 연구합니다.

연구분야: 영상의학교실, 영상과학

연구실 상세정보 >

방사선의학물리 연구실

| 예성준 교수 | rplab.snu.ac.kr

서울대학교 방사선의학물리연구실(Radiological Physics Laboratory; RPLab)은 방사선과 물질의 반응을 통한 에너지 전달과정에서 발생하는 흡수선량의 정확한 계측과 계산에 세계 최고의 전문성을 지향하고 있습니다. 또한, 서울대학교 융합과학기술대학원 방사선융합의생명 전공을 아시아에서는 유일하게 의학물리교육국제인증(the Commission on Accreditation of Medical Physics Education Programs; CAMPEP)을 받도록 주도하였으며 CAMPEP표준의 교육과정을 유지하고 있습니다. 의학, 우주, 전력 등 다양한 영역에서 방사선량의 정확하고 정밀한 분석 지식을 익히고, 방사선의생명분야에서 혁신적인 알고리즘과 방법들을 개발합니다. 학계 또는 병원에서 필요로 하는 세계최고 수준의 방사선물리학 전문가를 양성하는 것을 목표로 합니다.

연구분야: 방사선의학물리학

연구실 상세정보 >

신약개발융합 연구센터

| 이형기 교수 | ccadd.snu.ac.kr

신약개발융합연구센터(CCADD)에서는 수학적, 통계적 방법을 통하여 약동학(pharmacokinetics, PK), 약력학(pharmacodynamics, PD), 그리고 생체표지자(biomarker)와 치료성 간의 관계를 규명하고 예측하는 약물계량학(pharmacometrics)을 연구하고 있다. 주로 약물(pharmacology) 모델, 생리(physiology) 모델과 질병(disease) 모델을 구축하고 시뮬레이션을 하여 약물과 환자 간의 상호작용을 정량적으로 분석하고 있다. 또한 약물의 효과와 독성을 평가하기 위해 개인 및 집단의 약물 노출-반응 관계를 정확하게 규명하고자 개체 간 차이(inter-individual variability), 개체 내 다양성(intra-individual variability) 및 오차를 구분하여 규명한다. 또한 빅데이터, 딥러닝, 자동화 기술 등을 활용하여 AI(인공지능) 기반 차세대 임상시험 시스템 개발을 목표로 하고 있다. 특히 임상시험 실패의 주된 원인인 피험자모집 단계의 효율성을 최적화하여 임상시험의 성공률을 높이고자 한다. 더 나아가피험자들의 임상시험 접근성을 높이고자 대화형 서비스인 챗봇(chatbot) 개발 연구도 수행하고 있다.

연구분야: 임상약리학, AI임상시험시스템, 규제과학, 의약품개발과학

연구실 상세정보 >

분자영상 및 테라노스틱스 연구실

| 임형준 조교수 | http://tmtl.snu.ac.kr/

분자영상은 세포수준 혹은 세포 이하 분자수준에서 일어나는 생화학적 현상을 표적하여 영상화, 특성화, 정량화하는 학문분야로서 생명과학 및 의과학 연구에 필수적인 도구로 자리 잡고 있을 뿐 아니라 여러 임상 진단 분야에 적용되고 있습니다. 또한 특정 질환 타겟에 표적이 잘되는 영상 프로브를 이용하면 특이적인 진단을 할 수 있게 됨과 동시에 높은 타겟에의 집적을 통하여 표적 치료를 시도할 수 있게 되는데 이러한 개념을 진단(diagnosis), 치료(therapy)를 동시에 수행한다는 의미의 합성어인 테라노스틱스(theranostics) 이라고 합니다. 테라노스틱스는 환자별 질환의 정도 및 특성에 따른 맞춤 치료를 가능하게 하여 현대 의학의 지향점인 정밀의학(precision medicine) 의 한 축을 담당하고 있습니다.분자영상 및 테라노스틱스 연구실에서는 새로운 환자 맞춤형 테라노스틱 프로브 및 임상응용방법을 개발합니다.

연구분야: 분자영상, 나노의학, 테라노스틱스, 핵의학, 정밀의학

연구실 상세정보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