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융대원 블로그 기자단 장근우 입니다.

 

오늘 알려드릴 융대원 소식은 얼마전에 동적로보틱시스템연구실(지도교수: 박재흥, 이하 다이로스) 주최로 열렸던 제2회 로보틱스 부트캠프‘에 대해서 알려드릴려고 합니다.

 

‘로보틱스 부트캠프’는 로봇 연구를 시작하는 모든 사람들에게 기초적인 소프트웨어 교육을 제공하고자 기획된 교육 캠프로서 지난 여름을 시작으로 이번 겨울까지 2회째를 맞고 있습니다. 대학교 연구실들, 국책 연구소, 기업 등 다양한 곳에서 로봇을 연구하고 있는 50여명의 분들이 참여하셨는데요.

 

교육은 1월 7일을 시작으로 1월 10일까지 총 4일 동안 진행되었습니다. 강의 시간은 오전 9시부터 오후 1시까지 3교시로 나누어 실시하였는데요. 교육 내용은 로보틱스 연구에 필요한 리눅스 운영체계, ROS(Robotic Operating System), V-REP(Virtual Robot Experiment Platform), MoveIt! 등 총 4가지 소프트웨어를 중심으로 진행되었습니다. 지난 부트캠프와 다른점이라고 한다면 실습에 대한 부분을 조금 더 추가하여 실제로 많이 사용하는 기능들을 선별하여 이에 대한 실습을 심층적으로 다루었습니다.

KakaoTalk_20190111_143724537

첫째날에는 리눅스에 대하여 교육을 진행하였습니다. 리눅스는 오픈소스 기반 운영체제인데 윈도우, Mac과 함께 컴퓨터 운영체제 3대장이라고 할 수 있는데요. 리눅스는 윈도우에서 지원하지 않는 여러 편리한 기능들을 제공하여 많은 개발자들이 사용하고 있습니다. 부트캠트에서는 리눅스의 로봇을 연구할 때 자주 사용하는 기본적인 명령어들을 실습해보고 여러 기능들을 익혀보았습니다.

KakaoTalk_20190113_212912681

둘째날에 배운 ROS는 로봇을 개발하기 위해 만들어진 오픈소스 미들웨어로, 프로그램 간의 통신을 매우 간편하게 설정할 수 있고, 시중에 판매되고 있는 많은 로봇의 운영 드라이버를 제공합니다. 로봇을 연구하는 사람들에게는 거의 필수 프로그램이라고 할 수 있다. 부트캠프에서는 특히 ROS 내부 프로그램 간의 Publisher(발행자)/Subscriber(구독자), Server/Client 등의 많이 쓰는 유용한 통신 기능을 실습하였습니다.

KakaoTalk_20190111_143723486

셋째날에는 V-REP을 실습하였습니다. V-REP은 로봇 시뮬레이터인데 초보자들도 사용하기 편한 UI을 제공하고, 여러 컴퓨터 언어(예컨대, C/C++, Matlab, Lua, Python)들을 연결할 수 있는 장점이 있습니다. 강의시간에는 실제 시뮬레이터 안에서 간단한 로봇 팔을 만들어보고 여러 컴퓨터 언어들과 연결 해보았습니다.

 

마지막 날에 배우는 MoveIt!은 ROS와 연동되어 로봇의 목표 경로를 계획해주는 프로그램입니다. 로봇의 제어에 익숙하지 않은 연구자들에게는 로봇을 쉽게 원하는 대로 움직이게 할 수 있어 유용한 프로그램입니다. 로봇을 원하는 위치에 움직이는 예제, 로봇이 장애물을 피해 원하는 위치에 움직이는 예제, 로봇이 물건을 집어 원하는 위치로 옮기는 예제 등 많은 예제들을 실습해보며 익히는 시간을 가졌습니다.

KakaoTalk_20190113_212912177

저도 강의에 참여하여 제가 알고 있는 모든 정보를 많은 사람들에게 정확히 전달하려고 노력하였습니다.  강의를 준비하는 과정은 쉽지 않았지만 막상 강의를 하면서 많은 사람들이 제가 전달하는 내용을 이해하고 활용하는 모습을 보니 뿌듯하기도 하였는데요. 강의 후에는 여러 사람들과 관련 연구에 관한 얘기를 나누며 친분을 다지는 시간도 가졌습니다. 다음에도 이런 기회를 통해 많은 사람들을 만나 소통하며 친해지는 시간을 가졌으면 좋겠습니다.

Total Views: 524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