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융대원 블로그 기자단 장근우입니다.

이번 포스팅은 매년 여름/겨울방학마다 동적로보틱시스템연구실(이하 다이로스)에서 개최하는 로봇스쿨에 대한 포스팅입니다.

로봇스쿨은 중,고등학생들을 대상으로 로봇에 대한 기초적인 지식을 배우고, 로봇용 자동차 키트와 여러 센서를 이용하여 선을 따라가는 라인트레이서카, 빛을 따라가는 라이트트레이서카, 경사를 올라가는 클라이밍카 등을 직접 만들어보는 교육프로그램입니다. 또한, 연구실에서 연구 중인 휴머노이드 로봇, 재활 로봇, 무인 자동차를 직접 체험할 수 있는 기회까지 제공합니다.

로봇스쿨은 올해 여름까지 3년째 진행하고 있으며 참여하는 학생 수도 이번까지 300여명의 중,고등학생들이 참여하였습니다.

교육프로그램 시간표는 다음과 같습니다.

로봇스쿨

첫째날에는 박재흥 교수님의 강연이 있습니다. 로봇에 대한 기본적인 개념을 설명해주시고, 로봇의 역사를 알아보는 시간을 가집니다.

모든 역사가 그렇듯이 글로 배우게 되면 지루하지만 시청각자료로 설명하면 재미있듯이 비디오를 보면서 많은 학생들이 흥미를 가지고 강의에 집중했습니다.

교수님 강의

그 다음시간에는 C언어를 배우게 됩니다. 로봇을 구동하기 위해서는 소프트웨어가 필요한데, C언어로 소프트웨어를 구성하고 작동하기 때문에 기본적인 C언어에 대한 개념을 익히고 실습하였습니다.

마지막 시간에는 로봇 시뮬레이터 V-REP을 구동해보는 시간을 갖습니다. 복잡한 시뮬레이션은 하지 못하지만 기본적인 여러 기능들을 익히고 로봇 시뮬레이터를 통해 간단한 예제 파일로 실습을 하였습니다.

둘째날 부터는 만드는 실습을 하게됩니다. 먼저, 기본적인 Microcontroller Unit(MCU)을 가지고 LED를 켜보고, 조금 복잡한 64개의 LED가 들어있는 도트매트릭스를 켜보는 시간을 갖습니다.

IMG_7768

셋째날에는 본격적으로 로봇용 키트를 이용하여 자동차를 만들게 됩니다. 여기에 여러 센서를 이용하여 라인트레이서를 만들게 됩니다. 실제로 자율주행자동차도 마찬가지 입니다. 여러 센서 정보를 이용하여 어느 방향, 얼마의 속도로 나아갈지 결정하기 때문에 자율주행자동차를 간접체험 할 수 있습니다.

IMG_7815

마지막날에는 셋째날에 만든 키트를 가지고 빛을 따라가는 라이트 트레이터, 오르막을 올라가는 클라이밍카를 만들게 됩니다.

IMG_7892

이렇게 강의실에서 진행하는 수업말고 로봇을 체험해보는 시간도 갖습니다. 연구실에서 보유하고 있는 휴머노이드 로봇, 재활 로봇, 자율주행 자동차를 실제로 체험하게 됩니다.

IMG_8024

KakaoTalk_20180802_154807987

강의와 실습을 통해 로봇을 배우는 시간도 많은 학생들이 좋아하지만 더 좋아하는 것은 체험하는 시간을 굉장히 좋아했습니다. 실제로 티비에서 보던 로봇을 조작해볼 수 있게 되고, 자율주행차를 실제로 타보기 때문에 강사분들에게 많은 질문도 하면서 로봇에 대한 궁금증을 풀고 가는것같습니다.

IMG_7738

IMG_8099

저도 참여한지가 벌써 2년이 되어가는 것 같습니다. 매번 새로운 학생들을 만나는 것도 재미있고, 많은 학생들을 알아가는 것도 좋은 것 같습니다. 앞으로 꾸준히 참여해서 더 많은 학생들을 만나고 싶습니다.

Total Views: 489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