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대학원 분자영상 및 테라노스틱스 연구실 임형준 교수가 높은 경쟁률을 기록한 보건복지부의 연구자주도 질병극복-의료기술 혁신 기반연구-단독연구 신생물 질환 파트 최종 선정되었다.
연구비는 연간 0.9 억으로 2년간이다. 임형준 교수가 추진할 연구는 “암 면역치료 효과 증진을 위한 암항원 포착 방사성 나노약제의 개발 (HI18C0886)”이다.

기존의 암 면역치료제는 다양한 진행암 치료에 혁신적인 변화를 가져왔으나 매우 고가임에도 불구하고 아직 그 치료 반응률이 저조하며 면역 관련 부작용의 문제가 있다.
또한 여러 연구 그룹에서 나노입자를 활용한 암 면역치료제의 효과 증진 방법을 개발하여 발표하였으나 암항원을 배출시키는 추가적인 치료가 수반되어야 하므로 임상 적용에 어려움이 컸다.

본 연구과제에서 암항원을 유출시키는 방법으로 암항원 포착 나노입자에 치료용 동위원소를 표지하는 방법을 사용하여 일차적으로 국소 주입된 암의 파괴를 유도하고 이후 유출된 다양한 암 특이 항원들이 나노입자에 포착되어, 다양한 암세포에 특이적인 T세포들의 활성화를 유도할 계획이다.
이는 궁극적으로 전신적 암 면역치료 반응을 증진시켜 나노입자가 주입되지 않은 암에도 치료 효과를 나타낼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연구2

임형준 교수는 암 면역치료의 효과를 증진시킬 수 있는 암항원 포착 방사성 나노약제를 개발하여 임상 이용의 가능성을 높이는 데에  주력할 예정이다.

Total Views: 533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