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장근우입니다.

오늘은 지난 8월 7일 월요일부터 10일 목요일까지 진행했던 다이로스(DYROS) 로봇스쿨에 대해서 소개드리려합니다.

다이로스 로봇스쿨은 우리 융대원 지능형융합시스템전공 동적로보틱시스템연구실(DYnamic RObotic Systems lab, 이하 DYROS)에서 진행하고 있습니다. 바로 제가 속해있는 연구실입니다.

로봇스쿨은 중,고등학생들을 대상으로 로봇에 대한 기초적인 지식을 배우고, 아두이노라는 로봇용 키트를 이용하여 라인트레이서카, 라이트트레이서카, 클라이밍카를 직접 만들고 있습니다. 또한, 연구실에서 연구 중인 휴머노이드 로봇, 재활 로봇, 무인 자동차를 직접 체험할 수 있는 기회까지 제공합니다. (보다 자세한 연구 활동 사항은 http://dyros.snu.ac.kr/edu-program/ 여기서 보실 수 있어요!!!)

로봇스쿨은 지난 여름을 1회를 시작으로 올해 여름까지 3회를 맞이하고 있으며 참여하는 학생 수도 점점 증가하여 올해는 50명의 중,고등학생이 참여하였습니다.  저도 한 명의 로봇공학자로서 다이로스 로봇스쿨의 선생님으로 참가하였었는데요.

그렇다면, 이제 4일 동안 미래의 로봇 공학자 들이 어떠한 체험 활동을 하였는지 알아볼까요?

IMG_6098

먼저, 1일차 입니다. 1일차에서는 먼저 다이로스 로봇스쿨의 주최자이신 박재흥 교수님의 ‘로봇이란 무엇인가’ 에 대한 강연으로 시작하였습니다. 학생들이 막연히 생각해왔던 로봇을 로봇 공학자들이 어떻게 정의하고 있는지 듣고, 100년전부터 지금까지 어떠한 로봇들이 개발되었는지 살펴보는 아주 소중한 시간이었답니다.

IMG_6167

이 수업을 끝나고 50명의 학생들은 2반으로 나뉘어, C++ 프로그래밍과 로봇 시뮬레이터를 이용하여 선을 따라 움직이는 라인트레이서를 만들어 보았습니다.

IMG_6289

학생들이 아주 진지하게 수업을 듣고 있는 모습도 보실 수 있는데요. 아무래도 제가 1일차 강의자여서 그런가 봅니다.

IMG_6160

이렇게 1일차를 끝내고 2일차부터는 아두이노를 이용하여 직접 프로그래밍, 로봇을 제작하였고, 일부는 연구실의 여러 로봇들과 자율주행차를 체험하였습니다.

IMG_6415

IMG_6349

IMG_6343

처음 보는 로봇과 자율 주행차에 대해서 궁금한 친구들이 많은지 많은 걸 물어보았다고 하네요.

IMG_6646

마지막 단체 사진 입니다. 다들 보람차게 4일을 보낸 표정들이 보이시나요?

이렇게 총 4일 동안 50명의 친구들과 로봇스쿨을 진행하였는데, 4일밖에 되지 않았지만 친동생 같아서 정이 많이 들었습니다. 로봇스쿨이 끝나서도 학생들은 여러 연구실분들의 연락처를 물어보았다고 합니다. 앞으로 진로 뿐만아니라 멘토의 역할도 할 수 있을 것 같아 보람이 있네요. 다음 로봇스쿨에도 더 많은 친구들에게 유익한 시간이 되도록 열심히 연구하고 준비하겠습니다.

이만 포스팅을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Total Views: 209 ,